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복합적으로 함유된 복합경구피임약과 프로게스틴만 함유된 프로게스틴 단일피임약이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복합경구피임약만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일정기간 매일 호르몬제를 복용하므로 배란을 억제하는 주된 작용과 더불어 자궁내막을 얇게 위축시켜 자궁내에 수정난의 착상을 방지하고,
자궁경부의 점액을 끈끈히 해서 정자 통과를 막는 작용으로 피임성공률 99%의 높은 피임효과가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 함량에 따라서 저용량(0.03mg), 초저용량(0.02mg) 경구피임약으로 나눌 수 있으며, 프로게스틴의 종류에 따라 2세대, 3세대, 4세대 피임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하는 처방 피임약(야스민, 야즈, 클래라)이 있으며, 나머지 피임약은 약국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일반 피임약입니다.
다양한 경구피임약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피임약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반복적인 심한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는 경우
혈압이 상승한(140/90 mmHg 이상) 경우
장기간 움직일 수 없는 수술, 장거리 비행이 예정된 경우
불규칙한 출혈이 지속될 경우
항결핵약, 항전간제 등 피임제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 피임약으로 월경을 늦추려면, 자궁내막이 무너지지 않게 호르몬을 유지시켜주기 위해서 다음 월경 예정일로부터 늦어도 일주일 전부터는 피임약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하루에 한 알씩 매일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고, 하루라도 복용을 잊으면 중간에 월경이 시작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복용을 중단하면 2~3일 이내에 월경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는 에스트로겐 함량이 0.02mg(초저용량) 보다는 0.03mg(저용량)이 함유된 피임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이렇게 복용할 경우에는 피임효과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월경을 미리 하려면
그 전달 월경시작일부터 피임약을 복용하다가 며칠 미리 중단하면 월경을 앞당겨서 할 수 있습니다.
-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을 때
피임약을 바로 먹고 다음날부터 정한 시간에 복용을 계속합니다.
- 12시간이 더 지났을 때
복용을 잊은 약을 즉시 복용하고 그 다음 약도 예정대로 복용합니다. (같은 날 2알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 1알 이상 잊고 안먹었을 때(24시간 이상 지났을 때)
하루 전날 약 1알과 제날짜의 약 1알을 같이, 즉 2알을 한꺼번에 먹고 계속 매일 순서대로 복용합니다.
12시간이 지났다면 피임효과가 떨어지므로 7일간 성교를 피하거나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