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환은 해부학적으로 고환의 뒤쪽 외측에 있는 정자를 숙성시키는 기관으로, 정관과 연결됩니다. 부고환은 병원균의 이동 경로로 이용되므로, 부고환염과 고환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고환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춘기 이전의 남성이나 35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가장 흔한 원인균은 대장균입니다.
성적 활동이 활발한 젊은 성인(35~40세 이전)의 경우,
원인균이 클라미디아인 경우가 50~60% 정도로 가장 많습니다.
부고환염은 요도에서 정관을 통해 퍼진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외상이나 요도로부터 역류된 소변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외에 클라미디아, 임균, 결핵균, 성전파성 요도염, 대장균, 녹농균 등에 의하여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부고환염은 요도염, 전립선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도 내 기계 조작, 전립선 절제술 등도 부고환염을 유발하는 요인입니다.
만성 부고환염은 급성 부고환염의 후유증이나 결핵균과 같은 특이한 세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에게 부고환염이 자주 재발한다면 요로계의 선천성 기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40° C가 넘는 심한 고열과 오한 증상이 있습니다.
- 부고환의 부종,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서혜부나 허리에 통증이 있습니다. 음낭에 조그만 충격을 받아도 심한 통증을 느끼며, 걷기 힘들어집니다.
- 음낭에 부종,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음낭이 약 2배의 크기로 부어 고환과 구별하기 힘들어집니다. 덩어리처럼 만져지기도 합니다.
- 만성 부고환염의 경우 음낭에서 딱딱한 멍울이 만져집니다.
- 요도 분비물이 나오거나 배뇨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혈액 검사를 통해 백혈구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소변 배양 검사 시 고름이 섞인 소변 및 세균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음낭 초음파 검사와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고환 주사를 통해 감별할 수 있습니다.
- 확진이 어려운 경우에는 시험 절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 고환의 염전과 감별할 때, 음낭을 위쪽으로 올려주면 고환 염전의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부고환염의 통증은 감소합니다.
부고환염은 적절한 치료를 하면 48시간 이내에 증상이 좋아지고 2주 이내에 회복됩니다. 전신증상이 나타나면 입원 후 항생제를 정맥 주사하거나 광범위 항생제를 2주 정도 투여합니다.
3~4일 정도의 급성기에는 침상 안정을 취하고, 음낭을 올려서 통증을 줄여줍니다. 냉습포를 적용하여 고환 부위의 염증을 진정시킵니다. 증상에 따라 진통제, 해열제, 항염제를 복용합니다.
고열을 동반하며 농양(고름집)이 생긴 경우에는 배농하여 고름을 제거해 줍니다. 부고환의 부종이 사라질 때까지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음주와 성관계도 삼가야 합니다.
급성 부고환염이 진행되면 고환에도 염증이 발생하여 부고환-고환염이 같이 발생하거나 부고환 농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고환염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부고환염으로 진행되어 만성적인 통증, 불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고환염을 앓은 후 흉터 조직이 부고환의 관을 막아 폐쇄성 무정자증이 발생하여 남성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